Justin Caldbeck, screengrab from YoutubeJustin Caldbeck, screengrab from Youtube

영향력 있는 벤처투자자 저스틴 칼베크(Justin Caldbeck)가 성추행 혐의로 투자회사 바이널 캐피털(Binal Capital)에서 사임했습니다. 바이널 캐피털은 3억 달러(3000억 원)의 투자금을 운용하는 실리콘밸리 벤처 투자회사입니다. 칼베크의 성추행 혐의를 공개적으로 주장한 사람은 이름을 밝힌 아시아인 3명(니니안 왕, 수잔 호, 레티 수)과 익명의 여성 3명입니다. The Information에서 보도했습니다.(링크)



니나 왕은 Google Desktop을 만들었고 회사 Minted CTO를 역임했습니다. 2010년 8월 칼베크가 왕에게 투자를 고려 중인 회사에 대한 의견을 물어 마운틴뷰 음식점에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칼베크는 왕에게 사업에 대한 의견 대신 왕의 연애 경험을 물었습니다. 그리고 칼베크는 왕의 몸과 닿을 정도로 가까이 의자를 옮기도 하며 포옹을 하기도 했습니다. 돌아가는 차 안에서 칼베크는 왕 아파트에서 하룻밤을 지내면 안 되겠냐고 압력을 가했지만, 왕은 거절하였습니다. 몇 주간 계속 왕을 쫓으면서, 칼베크는 자신이 투자할 회사 고위직에 영입하려고 했습니다. 왕은 계속 거절했습니다.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면 저하고 제 회사에 피해가 올 수가 있죠. 저는 감정적으로 덫에 걸린 느낌이었습니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그런 상황 속에서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할지 잘 판단이 안 섰죠. 제 반응에 따라 비즈니스 관계를 망쳐버릴 수도 있고." -레티 수
 “There is definitely a cost to speaking out. I felt emotionally trapped. To be thrust into that situation with no preparation, where you might have to do something that ends the professional relationship, it was very hard to know what to do.”

레티 수는 Journey라는 회사의 공동설립자입니다. 2015년 초반 칼베크가 자기가 투자하려는 스타트업에 레티 수를 영입하고 싶다고 말하며 저녁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헤어진 그 날 밤 새벽 1시에 칼베크가 수에게 다시 만나자는 문자를 보냅니다. 수는 바로 답을 안 하고 아침에 "평일 밤 새벽 1시는 제가 이미 자는 시간이에요."(“1 am on a weeknight is so past my bedtime.")라고 답합니다. 칼베크는 "아, 그럼 내가 그거 바꿔야겠네. ㅋㅋ"(“well, I gotta try and change that, LOL.”) 라고 문자를 합니다.

레티 수는 결국 칼베크 영입 제안을 거절합니다. 2016년 겨울 회사 Journey에 긴급 자금조달이 필요해서 칼베크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때 칼베크는 테이블 밑으로 수 허벅지를 잡았다고 수가 주장합니다. 그후 새벽 3시에 칼베크가 문자로 전화를 달라고 보냅니다. 나중에 칼베크는 자금 조달을 의사를 표시하지만, 수는 이를 거절하게 됩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다른 여성은 칼테벡이 동료였던 자신에게 성적으로 노골적인 문자를 보냈다고 밝힙니다. 또 다른 여성은 비즈니스 미팅에서 칼테벡이 자신에게 호텔을 같이 가자고 권했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은 칼테벡과 그와 친한 남성 투자자들에게서 불이익을 당할까 봐 이름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름을 공개하기를 거절한 또다른 여성은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만난 자리에서 칼베크가 근처 호텔 방으로 가자고 권했다고 말합니다. 그녀가 자기 남자친구 있다고 말하자, 칼베크가 "열린 관계(open relationship)" 어떠냐고 물었습니다. 그녀는 충격을 받고 걸어나갔다고 합니다. 

저스틴 칼베크와 바이널 캐피털은 이 기사가 보도되고 처음에 부인했습니다.

"나는 The Information이 나를 묘사한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나는 항상 여성 창업자, 비즈니스 파트너 및 투자자와 서로 존중하는 사이입니다."
“I strongly deny The Information’s attacks on my character. The fact is, I have always enjoyed respectful relationships with female founders, business partners, and investors,” 

몇 시간 후, 칼베크는 The Information이 문맥 없이 기사를 내보냈지만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에 후회하고 휴직서를 내겠다고 합니다.

칼테백이 니니안 왕이 기자와 연락하는 것을 알고 돈 필요하지 않냐는 문자를 보냈다는 사실이 보고됩니다. 칼테백 성추행 기사에 참여하겠다고 The Information 기자와 이야기 한지 3일 후입니다. 기사 보도 며칠 전 칼테벡이 니나 왕에게 투자하겠다는 문자를 보냅니다. 칼테벡이 왕에게 연락하는 건 2년 만에 처음입니다. 

Justin Caldbeck text. by PandoDailyJustin Caldbeck text. by PandoDaily


레이드 호프만 등 다른 벤처 투자자들이 칼테크의 행동을 공개적으로 비난합니다. 특히 레이드 호프만은 "예절 서약(Decency Pledge)"이 호응을 얻습니다. 호프만은 링크트인 설립자며 페이팔 초창기 멤버였으며, 페이스북과 에어비앤비 등에 투자한 유명한 벤처 투자자입니다.


곧, 바이널 캐피탈의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 Havenly에서 칼테벡이 회사 이사회에서 사임하기를 요구합니다. 결국 칼베텍이 사과를 하면서 휴직 대신 사임을 합니다. 바이널 캐피탈 파트너 Matt Mazzeo가 회사를 떠납니다. 이로 인해 바이널 캐피털의 미래가 불투명해집니다.






+ Recent posts